• 종로학원 입시설명회 자세히 보기
전체카테고리 메뉴

안지호_논술우수전형_성대 글로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종로학원 작성일20-02-15 19:39 조회789회

본문


 

 746245fa3c4c2ee1607bcc92f121cedd_1581763 

 

 


 

 

성균관대학교 글로벌 리더학과 합격 수기 안지호

 

종로학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

수험 생활에 있어서 공부를 하는 학원과 집 간의 이동시간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종로학원은 셔틀버스를 운행하기에 이동 시간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 주었고, 그 시간 동안 부족한 잠을 보충하거나, 영어단어시험 준비를 하면서 자투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종로학원은 독학재수반과 정규반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정규반에서 수업을 들으며 저만의 실력을 만든 뒤에 독학재수로 넘어가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테마 특강이 따로 존재해서, 필요한 교과목이나 논술수업을 찾아 들을 수 있어서 선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2. 종로학원이 좋았던 점

먼저, 단어시험을 매일 꼼꼼히 검사하고 시험을 보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수시 최저를 맞추기에 가장 중요한 과목은 영어입니다. 하지만 정시에서는 비중이 적습니다. 그렇기에 최소한의 공부로 최대한의 효과가 더욱 필요했고, 종로학원에서의 충분한 어휘학습은 매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핵심체크 SDLP도 정말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SDLP문제를 경시했었습니다. 하지만 국어 핵심체크 및 화작문 문제를 매주 풀면서 화작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SDLP 수학문제는 가장 큰 도움을 받았던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SDLP를 풀기 전에는 계산이 복잡한 문제를 쉽게 거르고 푸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준킬러에서 과도한 시간을 빼앗겨 킬러에 도달하지도 못하는 상황이 빈번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SDLP에서 연계교재와 관련된 많은 계산을 요구하는 문제를 풀기도 하고, 깔끔한 문제도 풀기도 하면서 수능 때 안정적으로 1등급을 유지하여 수시 최저를 쉽게 맞출 수 있었습니다.

 

3. 논술 준비 과정

우선 저는 중앙대학교 비인기과에서 반수를 했었기 때문에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경희대학교 한의예과 이 네 대학교의 논술전형을 올해 중순부터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논술전형의 합격요소에는 두 가지가 필수적으로 공존해야 합니다. 바로 출제자가 요구하는 정답이 필요하고, 이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늦게 논술을 시작했기 때문에, 저는 글을 재구성하는 능력을 우선적으로 개선하기로 하고, 이후 문제풀이 능력을 준비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왜냐하면 문제의 답을 단순히 맞추는 사람은 많을 것이기에, 결국 글에 차별화가 합격에서 가장 큰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종로학원에서 이승진 선생님의 논술 테마특강을 들으며 문제풀이능력 보다는 많은 글을 써서 필력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승진 선생님의 장점은 많은 글을 첨삭해주셔서 글을 재구성하는 능력에 많은 도움을 주신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문제풀이 학습에서 약간의 부족함을 느꼈고, 이후 프리파이널이라는 수업에서 우자룡 선생님께 성균관대학교 문제풀이법과 글 작성법, 한기조 선생님께 서강대학교 문제풀이법 및 논술에 대한 전반적 설명을 받았습니다.

저는 논술 선생님들의 수업을 다 들어보면서, 문제풀이는 한기조 선생님 수업이 가장 좋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성균관대 합격에 있어서 가장 큰 도움은 우자룡 선생님의 프리파이널에서 받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한기조 선생님의 문제를 접근하시는 설명과 알아보기 쉬운 필기에 기반한 첨삭은 이해가 상당히 잘 돼서 자신감을 쌓기 좋았습니다. 컨텐츠도 한기조 선생님의 분석자료가 매우 예리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문제풀이능력의 빠른 향상은 논술 기출문제를 풀되 개요만 짜보고, 인강을 듣거나 선생님과 맞춰볼 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4.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수미잡이라는 말은 재수하는 후배들 및 N수생들 모두 한번 씩은 직접 느꼈거나, 가까이서 보는 경험을 대부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의평가과 수능은 전혀 무관한 독립시행이기에, 수능 이후의 수시라는 보험을 조금씩은 준비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를 예시로 들자면, 탐구가 계속 5050이 나오다가 수능 때 미끄러져서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므로 고대 일반전형이나 서강대 학업형, 기타 여러 논술전형은 수시납치가 발생하지 않는 수시의 전형이므로 꼭 준비해두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